2025/04 15

유월절 준비

말씀: 마가복음 14:12~26찬송: 265장 주 십자가를 지심으로주님이 제자들과 함께 최후의 만찬을 나누시고 이 자리에서 당신을 팔 자를 밝히십니다.준비된 다락방제자들이 유월절 만찬을 준비할 장소를 여쭙자 제자 중 둘에게 장소를 찾을 방도를 가르쳐 보냅니다. 물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따라가서 만난 그 집의 주인은 자리를 펴고 준비한 큰 다락방을 보여줍니다. 제자들의 말을 듣고 준비를 시작한 것이 아니라 이미 예수님의 객실을 준비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말씀을 믿고 살아가는 성도들은 의외의 장소에서 준비된 사람들과 준비된 일들을 만나게 됩니다. 주님은 우리를 세상에 던져놓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것들을 먼저 예비해 주시는 분이십니다.유월절 어린 양제자들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대로 집 주인을 만나 유월절 ..

말씀 묵상 08:39:23

내 인생의 포도원

말씀: 마가복음 12:1~12찬송: 216장 성자의 귀한 몸예수님이 타락한 종교지도자들에게 들려주시는 악한 포도원 농부들에 대한 비유입니다.악한 포도원 농부들예수님은 형식주의에 빠진 제사장과 서기관, 장로 등 유대의 종교지도자들에게 악한 포도원 농부 비유를 말씀하십니다. 어떤 사람이 포도원을 농부들에게 세를 주고 타국에 갔다가 때가 되어 소출을 받으려고 종들을 보냈으나 죽이고 마침내 마지막으로 보낸 아들까지 죽이므로 악한 농부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을 빼앗아다른 사람들에게 주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이 맡기신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려고 하는 욕심 때문에 그분의 아들인 예수님까지 죽이는 죄를 짓고, 결국 주인이신 하나님에 의해 진멸당하게 된다는 경고입니다.내 인생의 포도원포도원은 우리의 인생입니다. 주인..

말씀 묵상 08:37:10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씀: 민수기 13:25~33찬송: 347장 허락하신 새 땅에가나안 땅을 살피고 돌아온 정탐꾼들이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결과를 보고합니다.같은 정탐, 다른 판단40일 동안 모세의 지시대로 가나안 땅을 정탐한 정탐꾼들은 메고 온 석류와 무화과와 포도송이를 백성들 앞에 내려놓았습니다. 그들은 약속의 땅을 두 발로 밟아보고 눈으로 확인한 결과를 감격스럽게 보고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보고 마지막에 '그러나'라는 단어 하나가 모든 상황을 뒤집어 놓습니다. 그곳 사람들은 장대하고 성벽은 높아 정복불가능이라는 결론을 내린 것입니다. 그렇지만 똑같은 지역을 확인했던 갈렙은 싸우면 이길 수 있다고 했습니다. 같은 정탐을 하고 다른 판단을 한 것인데 열 명은 현실에 치중한 나머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제외시켰고,..

말씀 묵상 2025.04.13

믿음과 이성

말씀: 민수기 13:1~24찬송: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여정에 결정적 전환점이 된 정탐꾼 파송과 결과보고 내용입니다.믿음인가 이성인가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약속의 땅인 가나안의 남쪽 경계지역, 가데스바네아에 도착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약속에 의지하여 가나안으로 들어가자고 명령했지만, 백성들은 들어가기를 거부하고 가나안 땅을 정탐해 보자고 인간적 방법을 제안합니다. 이것은 대단히 합리적인 것 같지만 그 바탕에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절대적 신뢰와 믿음이 부족한 모습입니다. 내 삶을 이끌어가는 동력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인가요, 아니면 인간적 합리성을 추구하는 이성인가요?존중해 주시는 하나님가나안으로 진군하라는 당신의 명령을 거역하고 인본주의에 기초한 정탐 ..

말씀 묵상 2025.04.12

미리암의 나병

말씀: 민수기 12:9~16찬송: 254장 내 주의 보혈은모세를 비방하던 미리암에게 나병이 발병되자 7일 동안 기다리며 부정을 씻도록 하셨습니다.하나님의 진노와 징계하나님은 모세의 권위에 도전하고 비방하던 미리암과 아론을 책망하고 회막에서 떠나시는데 두 사람에게 징계가 임하게 됩니다. 앞장서서 모세를 비방했던 미라암에게 저주스런 문둥병이 발병되었고, 반면 악행에 동조했던 아론에게는 외형적 징벌은 없었지만 두려움과 근심의 형벌이 내렸습니다. 대제사장으로서 나병을 진단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던 아론은 미리암의 모습을 보자 즉각 모세를 향해 "내 주여" 라고 부르며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기도를 요청합니다. 모세는 즉시 기도했고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소리를 들으시고 미리암을 고쳐주셨습니다.기다리는 공동체하나님은..

말씀 묵상 2025.04.12

비난을 멈추라

말씀: 민수기 12:1~8찬송: 214장 나 주의 도움 받고자미라암과 아론이 모세의 지도자 권위에 대하여 도전하자 하나님이 책망하신 내용입니다.모세를 향한 비난모세가 구스 여인을 아내로 취하자 미라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도 말씀하신다고 하며 모세의 지도자 권위에 도전한 것입니다. 사적으로 보면 누나와 형이 동생을 비난한 것이 되지만, 대제사장 아론과 선지자인 미리암이 나선 것은 당시 종교 지도자인 제사장과 선지자가 지도자인 모세의 권위를 무시한 것이 됩니다. 하나님은 세 사람을 불러 세우고 아론과 미리암을 책망하십니다.하나님의 인정하나님은 세 사람을 불러 세우고 모세 앞에서 아론과 미리암을 책망하십니다. 하나님이 모세를 인정하시는 것은 첫째, 모세는 이 세상 누구보다 가장 온유하..

말씀 묵상 2025.04.12

응답이 모두 축복은 아니다

말씀: 민수기 11:24~35찬송: 279장 인애하신 구세주여하나님은 모세의 동역자 70명을 세우시고 메추라기를 보내 백성에게 고기를 먹이셨습니다.70장로에게 임한 성령사역에 동역하기 위해 사람은 모세가 세우지만 지혜와 능력으로 주시고 감당하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도우라고 70명 장로들에게 당신의 영을 부어주신 것처럼 지금도 목사를 도와 교회를 섬기라고 직분자를 세우시고 성도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십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능력과 은사에 대하여 개인적인 것으로 오해하지 말고 주님의 교회 공동체를 세우는 일에 활용해야 합니다.응답이 모두 축복은 아니다하나님은 모세와 백성들의 기도소리를 들으시고 한 달 동안 메추라기 고기를 먹이십니다. 우리는 통틀어서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신 은혜라고 ..

말씀 묵상 2025.04.09

내 손이 짧아졌느냐

말씀: 민수기 11:10~23찬송: 337장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백성들이 불평하자 모세에게 동역자들을 세우시고 고기를 한 달 동안 먹이겠다고 하십니다.아름다운 동역자작은 불이 큰 산을 태우듯이 섞여사는 무리의 탐욕으로 인한 불평과 원망은 순식간에 이스라엘 공동체 전체로 퍼졌고 백성들을 걷잡을 수없는 상황으로 몰아갔습니다. 모세는 지도자로서 짐이 너무 무거워 하나님께 죽여달라고 할 정도로 마음이 무너졌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백성의 장로와 지도자 70명을 동역자로 세워 짐을 나눠지도록 하셨습니다.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는 말씀(전 4:12)처럼 좋은 동역자가 있으면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떤 사역을 이끌어 나갈 수도 있고 다른 책임자를 도울 때도 있는데 아름다운 동역..

말씀 묵상 2025.04.09

사탄이 쳐놓은 덫

말씀: 민수기 11:1~9찬송: 430장 주와 같이 길가는 것사탄은 성도의 신앙을 무너뜨리기 위해 유혹의 덫을 놓는데 이스라엘을 통해 알아봅니다.원망의 덫백성이 하나님 앞에 악한 말로 원망하자 하나님이 진노하시고 진영의 한 부분을 불사르게 하십니다. 악한 말의 내용이 무엇인지 밝히지는 않고 모세의 기도로 불이 꺼지기는 했으나 백성들의 불신앙적 행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저들은 하나님의 크신 능력을 체험하면서 애굽을 나왔고 홍해를 건넜으며 구름과 불기둥을 통해 하나님의 인도와 친히 동행하시는 특별한 은혜를 받았음에도 원망을 하는데 이것이 사탄이 좋아하는 원망의 덫입니다.탐욕의 덫백성 속에 섞여 사는 무리가 탐욕을 품고 불평을 하자 이스라엘도 동조하며 울기 시작했습니다. 전에는 먹을 것이 없어 원망했지만 이..

말씀 묵상 2025.04.07

행군을 시작하다

말씀 : 민수기 10:11~36찬송 : 352장 십자가 군병들아이스라엘 백성은 시내산 아래서 일 년의 준비기간을 보내고 바란광야까지 행진을 합니다.이스라엘의 행군순서백성이 이동하여 바란광야로 가는데 본문에는 행군 순서가 자세히 소개되고 있습니다. 유다, 잇사갈, 스불론 지파로 이루어진 1진이 가고, 성막의 덮개와 휘장, 널판과 기둥을 수레에 실은 게르손과 므라리 자손이 뒤따랐습니다. 르우벤, 시므온, 갓 지파로 구성된 2진이 그 뒤를 잇고, 성물을 어깨에 멘 고핫자손 다음에,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의 3진, 마지막으로 단, 아셀, 납달리의 4진이 차례대로 행진했습니다. 그 모든 여정에 하나님이 앞서 가시며(법궤가 앞장을 서서) 길을 인도하시고 장막칠 곳을 찾으셨습니다.사람을 통해 일하신다모세는 자기..

말씀 묵상 2025.04.06